경북 예천 돼지농장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살처분 조치

경북 예천의 한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했다. 방역당국은 인접한 시·군에 24시간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내리고 해당 농장 돼지를 살처분하는 등 긴급방역조치에 나섰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는 7일 900여마리 돼지를 사육하는 경북 예천군 양돈농장에서 돼지 폐사 등 신고에 따른 정밀검사 결과 ASF 양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중수본은 ASF 확산 방지를 위해 해당 농장에 초동방역팀·역학조사반을 파견해 외부인·가축·차량의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역학조사와 함께 해당 농장에서 사육 중인 돼지는 긴급행동지침(SOP) 등에 따라 살처분할 계획이다.

아울러 발생지역 오염을 차단하기 위해 가용한 소독 자원을 동원, 예천군 소재 양돈농장 및 주변 도로를 집중 소독한다.

또한 7일 오전 6시부터 8일 오전 6시까지 24시간 동안 경북 예천군 및 인접 6개 시·군(문경, 상주, 의성, 안동, 영주, 단양)의 양돈농장·도축장·사료공장 등 축산관계시설 종사자 및 차량에 대해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하고 이동제한 기간 중 집중 소독할 예정이다.

중수본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관계기관 및 지자체는 신속한 살처분, 정밀검사, 집중소독 등 방역 조치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며 “양돈농가에서는 농장 내·외부를 철저히 소독하고 야생멧돼지 출몰지역 입산 자제, 축사 출입 시 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 Posts

“금리 내리면 더 뛸거야, 사놓으니 든든”…개미들 거래 40% 늘어난 ‘금’

국제정세 불확실성 고조로 금값이 상승하면서 한국거래소(KRX) 금시장도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하반기 들어 미국 금리 인하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금 투자 관련 각종 상장지수펀드(ETF)까지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중이다. 15일…

원희룡 “아직도 이재명 처넣지 못해…사법 정의 이루겠다”

국민의힘 차기 당권 주자인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두고 “아직도 감옥에 보내지 못하고 있다. 빨리 법의 심판대에 세우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원 전 장관은…

버거킹 와퍼 40년 만에 단종?…가격 그대로 ‘뉴 와퍼’ 나온다

대표 메뉴인 와퍼를 ‘판매종료’한 햄버거 브랜드 버거킹이 기존 와퍼를 리뉴얼한 ‘뉴 와퍼’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버거킹은 한국 진출 40주년을 맞아 보다 개선된 메뉴를 선보이는 ‘불맛 프로젝트’ 일환으로…

방산협력 공관장 회의 참석한 이종섭, 질문 받지 않고 입장

해병대 채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8일 공개d 이날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에서 열린 방위산업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오전dddddd10시…

트럼프 “방위비 내지 않으면 미군 보호 없다” 나토 압박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을 상대로 방위비 증액을 계속 압박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소셜’에 나토 회원국들의 방위비 지출 현황이 담긴 그래픽과…

뉴욕증시, 연준 당국자 발언·실적 주시 속 상승 출발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당국자 발언과 기업 실적 등을 주시하며 오름세로 출발했다. S&P500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5,000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7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오전 10시 30분 현재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